본문 바로가기
주식

가치투자 주식 방법에 대한 꿀팁 정리!

by 고독한입 2020. 6. 10.
반응형

요즘 정말 많은 사람들이 주식에 관심을 가지는 것 같아요.

 

저는 주식에 처음 손을 댄 건 이제 2년 정도 됐어요.

 

 

아직도 모르는 게 많지만 제가 읽었던 책들 중에 공감이 되는 부분들을 정리해서 정보를 드리려고 해요.

 

제가 이번 포스팅을 정리하면서 참고했던 책입니다.

 

불곰의 가치투자 따라 하기
국내도서
저자 : 불곰,박종관,박선목,김지훈
출판 : 페이지2 2020.01.27
상세보기

 

 

유명한 석학들의 책도 읽어 봤어요.

 

그런 책들은 투자 철학이나 주식을 대하는 마인드를 배울 수는 있지만 실질적으로 당장 내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했었어요.

 

그런데 이 책은 실제적으로 당장 내가 어떤 것들을 해야하는 지 가장 잘 정리되어 있던 책인 것 같아요.

 

가치투자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꼭 읽어보세요~

 

 

 

가치투자와 단타투자는 정반대의 투자방법입니다.

 

단타투자는 짧은 시간안에 주식의 매수와 매도를 반복해서 수익을 버는 방법입니다.

 

가치투자는 긴 시간동안 종목에 투자를 해서 수익을 버는 방법입니다.

 

내가 가치투자 주식을 해야겠다고 선택한 이유
  1. 주식 장이 열려있는 시간동안 계속 주식을 확인하고 있을 수가 없다.
  2. 주식을 사고 팔때마다 증권회사가 수수료를 버는 구조라 단타는 불리하다고 생각했다.
  3. 기술적 분석과 차트분석에 의지하기에는 불안정한 요소가 많다.
  4. 주식투자의 정석을 배우고 싶다.

이런 이유들로 인해 저는 가치투자를 해야겠다고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전업 투자자가 아니라면 저는 무조건 가치투자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치투자를 하는 방법을 쉽게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회사가 튼튼하고 성장가능성이 열려있어야 하고요. (우량주)

 

주식 시장에서 평가가 낮게 형성된 주식을 사야 합니다. (저평가)

 

분명 회사가 성장할 회사인데 저평가되어 있다면 무조건 오를 수밖에 없겠죠.

 

 

다만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우량주를 구분하는 방법!

 

저평가 되었다는 것을 구분하는 방법!

 

이 두가지를 모르고 있다는 게 문제입니다.

 

 

 

가치투자 주식 우량주를 구분하는 방법!
부채비율이 100% 이하인 기업은 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자산 = 자본 + 부채입니다.

부채비율(%) = (부채÷자본) × 100입니다.


부채비율을 확인하는 방법은 먼저 전자공시시스템에 들어가요.

회사명을 검색해서 분기보고서/반기보고서/사업보고서를 선택합니다.

연결재무제표 항목을 찾아서 자산과 부채를 확인하면 됩니다.

http://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dart.fss.or.kr

2. 비즈니스 성장성 확인

영업이익이 지속해서 성장하는지를 점검해야 합니다.

회사의 이익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당기순이익은 자산(부동산 같은)을 팔아서 순간적으로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실제 영업력이 있는지 확인하려면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지를 봐야 합니다.

이것 역시 분기보고서/반기보고서/사업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치투자 주식 저평가 주 찾는 방법!

FD PER가 10 이하인지 점검하면 됩니다.

 

여기서 PER이라는 것은 많은 분들도 아시겠지만 Price Earnings Ratio의 약자입니다.

 

주가수익비율이라는 뜻인데 '시가총액÷당기순이익'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PER가 10 이하인 종목은 저평가되어있다고 말을 하는데 여기에 함정이 하나 있습니다.

 

여기서 계산되는 시가총액에는 앞으로 변화될 시가총액이 반영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당기순이익도 작년의 기준으로 계산되어 있어서 올해 과연 오를지에 대한 확신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자는 FD(Forwarding Diluted)를 강조합니다.

 

예상 당기순이익과 희석된 시가총액을 의미합니다.

 

 

 

예상 당기순이익 구하는 방법

분기보고서/반기보고서/사업보고서를 보면 당기순이익이 나오는데 그 보고서를 3년치를 훑어봅니다.

 

매년 성장해온 변화 추이를 바탕으로 예상치를 뽑아봅니다.

 

매년 10프로씩 성장했으면 대략 그 정도 성장을 예상할 수 있는 것처럼요.

 

 

미래 시가총액 구하는 방법

2020/06/09 - [주식] - 미래 시가총액 구하는 방법 정리!

 

미래 시가총액 구하는 방법 정리!

오늘은 현재의 시가총액이 아닌 미래의 시가총액을 구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미래의 시가총액을 구하는 방법은 현재의 시가총액에 향후 희석될 수 있는 증권의 가치도 합쳐서 계산

lone-m.tistory.com

 

 

 

오늘 가치투자 주식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봤는데요.

 

저도 열심히 배우고 있는 상황이라 부족한 게 많더라도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 시가총액 구하는 방법 정리!  (0) 2020.06.09

댓글